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서핑을 즐기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서핑보드 노하우

by 깡부장 2023. 5. 28.

서핑을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서핑보드 노하우를 알아봐야 합니다! 먼저, 보드의 크기는 자신의 체중과 키에 맞게 선택해야 하며, 새 보드를 구입할 때 보드의 형태와 재질도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적절한 패들링 기술과 더불어 파도를 읽고 조절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특히 파도의 크기와 형태, 파도 수위와 강도, 그리고 각도와 방향 등도 파악하여 보드와 자신의 몸을 적절히 움직여야 합니다. 이러한 서핑보드 노하우를 기초적으로 습득하는 것으로 더욱 즐거운 서핑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형태-크기-재질



서핑보드는 대체로 크기, 모양, 재질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대표적인 종류로는 쇼트보드, 롱보드, 피시보드, 에그보드, 토끼보드 등이 있습니다.
쇼트보드는 보드 길이가 일반적으로 6피트 이하로 짧은 편이며 노즈와 테일 부분이 뾰족하고 날카롭다.
이로 인해 큰 파도에서 빠르게 움직이며 가파른 파도에서의 조종성이 뛰어나다.
롱보드는 쇼트보드보다 길고 두꺼우며, 노즈와 테일도 둥글고 둥근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파도가 작아도 높은 굴복성을 가지고 있어 서핑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추천됩니다.
피시보드는 대체로 쇼트보드보다 짧고 폭이 넓은 디자인으로 만들어진다.
이로 인해 빠른 속도와 날카로운 움직임을 가지지만, 보트 타기를 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불안정합니다.
에그보드는 쇼트보드와 롱보드의 중간 정도 길이로 판매되며 테일 부분이 둥글다.
보드의 전체적인 구조가 매끄럽고 이로 인해 바람이나 파도 영향에 강해서, 미끄럽거나 불안정한 파도와도 쉽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토끼보드는 롱보드와 쇼트보드의 중간 정도 길이로 판매되며 노즈와 테일이 둥글고 둥근 자세한 구조를 가진다.
파도의 모양과 크기와 상관없이 보트타기를 하는 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초보 서퍼에게 아주 추천할 만합니다.

서핑을 즐기기 위해서는 적절한 서핑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서핑보드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소는 크게 보드 유형, 길이, 너비, 두께, 무게, 나사의 위치와 형태, 제작 재료 등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요소는 보드 유형입니다.
일반적으로 초보자는 롱보드, 중급 수준은 미디엄보드, 숙련자는 숏보드를 추천합니다.
게다가 파도의 종류, 파도 크기와 물의 상태에 따라 유연하게 보드를 선택할 필요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길이와 너비입니다.
일반적으로 긴 보드일수록 안정적이고 넓은 보드일수록 파도를 잡아내기 쉽습니다.
길이와 너비는 보드 선택 시 결정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세 번째는 두께와 무게입니다.
보드의 두께와 무게는 서핑 기술 향상과 보드의 내구성에 영향을 끼칩니다.
보드가 두꺼울수록 안정감이 증가하고, 무게가 가벼울수록 서핑 시 움직임이 자유로워집니다.
네 번째는 나사의 위치와 형태입니다.
나사의 위치와 형태는 보드의 성능 및 적합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조절해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제작 재료입니다.
보드의 재질은 내구성, 반응성, 부력 등의 측면에서 차이가 있으며, 각 재질에 따라 보드의 가격 대비 성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해 본인의 레벨과 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보드를 찾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핑보드는 피서객들이 즐겨 사용하는 대표적인 해양 스포츠용품 중 하나입니다.


서핑보드에 대한 적절한 유지보수는 그 사용 수명을 연장시키고 안전한 스포츠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줍니다.
첫째, 보드의 외관과 내부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드의 미세한 긁힘과 손상이 나면 빠르게 복원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오랫동안 놓여있으면 내부 구조물도 부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확인하고 수리는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둘째, 보드를 사용한 후 세척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해수로 뒤편이나 배열할 때는 서핑 보드에 묻은 모래, 소금, 해조류 등을 꼼꼼히 제거해 주려고 물로 헹구어 주는 게 좋습니다.
보드의 물기를 건조하려면 태양 아래에서 여러 시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곁걸이에서 불린 상태를 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마지막으로, 보드를 가져다주는 가방도 깨끗하게 유지하면 보드수명을 크게 영향을 미친다.
보드 가방 속의 수분과 먼지는 보드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보드를 넣지 않는 때에도 반드시 가방 안을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핑보드는 매우 민감한 물건입니다.
따라서 보다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서핑생활을 위해서는 보드 유지보수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노하우를 쌓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서핑보드는 해변에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서핑보드를 구매하거나 대여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서핑보드를 구매하려면, 인터넷 쇼핑몰이나 서핑보드 전문 상점을 방문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크기와 타입의 보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가격은 다양합니다.
보드를 선택할 때 자신의 레벨과 목적에 따라 선택해야 하며, 중고 보드를 구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서핑보드를 대여하려면, 출석체크를 할 수 있는 해변이나 서핑보드 대여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여금은 하루당 약 30,000원 정도이며, 이용 기간에 따라 할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증금이나 보험 등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대여점을 선택할 때 잘 확인해야 합니다.
서핑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 대여보드나 중고 보드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핑이 취미가 되기 전까지는 고가의 보드를 구매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목적과 자산 상태에 맞게 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핑보드를 타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몇 가지 팁을 알면 즐겁고 안전한 액티비티로 즐길 수 있습니다.


첫째, 바람, 파도, 조류 및 해안 조건을 항상 확인하세요.
조건이 위험할 경우, 패스하세요.
둘째, 서핑보드에 몸을 편하게 올리세요.
발을 빈틈없이 놓고 바람 방향으로 수영하듯 밀어나가야 합니다.
셋째, 파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파도가 굴러올 때,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서핑보드를 반대 방향으로 굴리면서 스쿠버 다이빙을 하는 것과 같이 지속적으로 팔을 움직여야 합니다.
넷째, 물속에서 휴식을 취하고 숨을 헐떡이지 마세요.
깊은 호흡으로 느긋하고 차분하게 서핑을 즐기세요.
마지막으로, 안전장비를 착용하세요.
라이프재킷, 서핑보드 스트랩 및 헬멧은 항상 착용해야 하며, 음주는 금물입니다.
서핑보드를 타는 것은 고도의 기술과 기술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팁을 따르면 안전하고 즐거운 서핑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1. 서핑보드 종류와 특징
- 서핑보드 종류: 롱보드, 미디엄보드, 숏보드 등
- 롱보드: 크기가 크고 두께가 있어 안정적이며 서핑 입문자에게 추천
- 미디엄보드: 중간 정도 크기로 다양한 파도에서 타기 좋음
- 숏보드: 길이가 짧고 날렵하여 발한이 빠르고 기동성이 좋음

2. 서핑보드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소
- 경험 수준, 몸무게, 파도 조건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크기와 모양의 보드 선택
- 주로 사용할 파도 종류에 따라 보드 두께와 무게, 형태를 고려

3. 서핑보드 유지보수 방법
- 사용 후 바다에서 깨끗하게 헹구고, 매우 중요한 왁스 바르기
- 파도에 부딪히면 깨질 수 있는 보드의 코, 테일 부분 보호 필요
- 보드에 생긴 흠집 또는 파손 부분은 빠른 수리 필요

4. 서핑보드의 구매 및 대여 방법
- 구매: 인터넷 쇼핑몰, 대형 스포츠용품점, 전문 서핑보드 매장 등에서 구매 가능
- 대여: 해외 여행지나 제주, 강원도 등 서핑지역에서는 대부분 대여 가능

5. 서핑보드를 타는 기술 및 팁
- 탄력적인 발한을 이용하여 빠르게 서핑하는 기술 중요
- 파도에서 바람 방향, 파도 형태 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
- 사고 예방을 위해 다른 서핑객과 충돌하지 않도록 주의 필요